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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전세종 아두이노코딩] 4차산업혁명 자율주행, 드론 특허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4:18

    안녕하세요,여러분!대전과세종에위치한아두이노메이커코딩전문교육학원메이크샌드박스입니다.이미 10월 마지막 주라니 때때로, 이 군의 속도에 깜짝 놀라는 요즈음입니다.오늘 쓴 칼럼에서는 자율주행과 드론 특허에 대한 기사를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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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4차 산업 혁명에서 핵심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운전 주체가 사람-차로 바뀌면서 자동차 생태계, 생활방식에 많은 전천을 초래한다. 글로벌 투자 은행(IB)골드만 삭스에 따르면 자율 주행 차 시장은 2015년 30억달러(약 3조 4404억원)에서 2025년 960억달러(약 110조원), 2035년 2900억달러(약 332조원)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었다. 글로벌 시장에서 자율주행 관련 지적재산권(IP) 경쟁이 치열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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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양질의 자동 운전 특허 보유 한 순위만 상위권 전자 신문과 IP데이터 기술 기업 광개토 연구소가 최근의 하나 0년간 자율 주행 관련 아메 리카 특허청의 유출(심사 중)등록 특허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리 행정부는 미국, 하는 거야, 귀신에 이어네번째로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통 자동차 강국인 프랑스(6위)영국(9위)을 비롯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8위)보다 높은 순위다.그러나 대한민국의 자율 주행 특허 건수는 하나 692건으로 미국(하나만 4707건)9분의 하나 좋은(7339건)4분의 하나에 불과하다. 3위의 빡빡한?(2554건)과도 하나 000건 가량 차이가 났다. 순위만 획득이 상의 선두권에 있지만 상위 3개국과 격차가 상당한다.특허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기준인 피인용 수는 하는 거야 이 5년간 토우크호당 평균 한개 6.22에서 상위 한 0개국 중 가장 높았다. 미국(한개 5.49)네덜란드(하나 4.3개), 귀신?(하나 2.07)영국(하나 0.46)등이 뒤에이다. 한편 대한민국은(피)인용 수가 8.27에 자동차 기술 개발 도상국인 중국(6)하나 5)대만(6.2개)을 앞서는 수준에 지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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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너럴 모터스(GM) 자율주행 전기차 크루즈(Cruise)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정보기술(IT) 기업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여전히 자동차 기업들이 특허 보유 상위권을 자치했습니다. 글로벌 상위 한 0위부터 6곳이 자동차 기업이었다. IT기업은 구글, IBM, 희아(HERE)3하나가 됐다. 글로벌 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한 기업은 하는 거야 자동차 부품 회사 덴소(90한건)이다. 그 다음은 도요타(86한건), 로버트 보쉬(8일 8건)혼다(6일 7건), 구글(6일 3건)순이었다.기업의 자율 주행 공개·등록 특허 보유 현황에서 상위 한 0곳 중 한국 기업은 한군데도 없었다. 한국 기업 가운데 삼성 전자(423건)이 한 2위로 가장 많은 자율 주행 특허를 보유했습니다. 국내 최대 자동차 업체인 현대 자동차(27일건)는 9위, VC사업 영역을 키울 LG전자(일 97건)는 28위에 그쳤다. 만도(한 02건), 현대 모비스(64건)등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상위에 이름을 올릴 수 없었습니다.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속도와 특허 보유가 부족한 현실을 여실히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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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넥소 자율주행차가 삼성역에서 경기고 사거리까지 시운전하고 있다. (전 본문 DB)韓한, 자율주행 고도기술 특허가 부족한 우리 과인라 작은 기업이 가장 많이 공개 등록한 특허는 자율주행기술 하과인의 '네비게이션'입니다. 878건으로 모두 특허 건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한국의 자율주행특허 상위집단이 내비게이션 관련 특허를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정밀 전자지도, 경로 탐색·안내 기술이 필수적이다.내비게이션 투 크통그와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미국(7974건), 1책 3863건)등 해외 국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희아, 톰 톰 등 글로벌 전자 지도 회사를 보유한 네덜란드는 다 특허의 82%의 773건이 내비게이션 관련 특허였다. 자동차 기술이 발달한 독 만 내비게이션 투 크통그와 모든 39.8%로 절반 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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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 정밀 지도를 구축 중의 무바 1매핑 시스템(MMS)(쵸은죠쯔아도아 DB)우리 중소 기업에서 카너비 전부 sound에서 특허가 많은 기술은 충돌 방지 시스템(239건)였다. 자율주행차가 사방에서 주행 중인 다른 차량과 충돌하는 문재를 방지하는 기본기술이다. 이어 위치 제어(238건), 레이더(하나 28건), 자동 주차(77건), 오데 푸티 부산 크루즈 컨트롤(59건), 보행자 인식(55건), 라임 시스템(42건)등의 순으로 자율 주행의 누설·등록 특허를 보유했다.반면 레이더(Radar), 라임(Lidar),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ACC) 등 자율주행 고도기술 특허 경쟁력은 취약하다. 보유 건수도 적고 질적 수준도 낮았다. 부분 자율주행부터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ACC의 경우 특허당 피인용 수가 하나.34에 불과했고 사실상 사용되지 않는 것과 비슷한 상황임. 레벨 4이상 고도의 자율 주행 차에 적용되는 자동 주차 관련 특허도 토우크호당 피인용 수가 3.08로 미미했다.국내에서 개발 중인 자율주행차에는 국산 레이더, 라임 기술이 약간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이 보유한 레이더 기술 대부분은 기초 수준이 나쁘지 않아 양산에 적합하지 않다. 라임의 경우 양산할 수 있는 주요 기술 관련 특허는 약간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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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티넨털 고해상도 3D플래시 라이더(제공=콘티넨털 코리아)업계 관계자는 "레이더, 라이더 등은 항공기, 전투기 등에 보르 소소 적용된 기술이어서 관련 특허를 레이시온, 허니웰, 보잉 등이 이미 특허를 거의 보유했습니다","국내 대기업은 요즘 들어 자율 주행 차에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후발 주자로 특허 분야에서는 취약한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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